본문 바로가기
우리가여기에있다!/nice place

Korean Shophouse

by mooksu 2013. 8. 17.

Korean Shophouse  / 제기동 정릉천변 1.4km 민가군락 


동남아에는 shophouse라는 독특한 점포주택 유형이 있다. 네덜란드 식민시대에서 비롯되어, 중국의 화상들이 이주하여 진화시킨 긴 로우하우스, 지금으로 이야기하면 상가주택이다.

종암동에서 홍릉으로 가는 길을 따라 가다보면, 정릉천이 나오고, 그 정릉천변을 따라 제기동 방향으로 내려가면, 천변을 따라 밀집된 주거군락을 볼 수 있다. 언제서부터 조성되었는 지는 모르겠지만, 그 주거경관이 매우 독특하여 서울의 또 다른 역사 그 자체로서 재생할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보여진다. 

이곳을 지날 때마다, 꿈을 꾼다.  코리안 샵하우스로 탈바꿈되어, 외국인을 게스트하우스로도, 또한 서울시에서 매입하여 인근 대학교 기숙사로서의 활용.. 1층은 여러 공동시설 및 카페, 미술관 등 학생들의 창업지원소호사무실들이 즐비하게 있는....  물론, 팔 생각이 없는 거주민들에게는 당연히 거주할 수 있게 해주고, 시에서 차근차근 예산을 들여 보수-보강하여 70,80년대의 서울의 모습을 간직하되, 현재의 이곳 마을과 주변에 살아있는 거주지가 될 수 있도록 하면 얼마나 좋을까...


" 나를 서울시장으로 밀어주세요~~^^  브라질의 꾸리찌바 시처럼, 서울을 보여주기,생색내기용 디자인서울이 아니라, 과거와 현재가 현재의 생생함 속에 서로 존중하는, 그래서 그 자체가 서울의 미래가 되는 그런 곳을 만들테니, 나에게 한표를 행사해주세요~~~"









'우리가여기에있다! > nice plac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고창 선운사 길  (0) 2013.08.19
갑 사 부 도 밭  (0) 2012.09.22
KIST 내 옛 기숙사 앞 단풍나무...  (0) 2012.09.18
불국사 비로전 단풍나무군락... 1995  (0) 2012.09.10

댓글